진대제-김문수 도지사 후보 상호비방 가열
 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자마자 경기도지사 후보자들의 독설이 쏟아져 나왔다. 잠시 주춤하던 네거티브 전략이 되살아나는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16일 진대제 열린우리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등록과 동시에 대변인과 부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김문수 후보의 관권선거 개입의혹을 제기하며 신호탄을 날렸다.
 스승의 날인 15일 김 후보가 1일 교사로 강단에 서는 과정에 화성시장과 공무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또 김성호 선거대책본부장은 16일 오전 김문수 후보측이 도내 31개 기초단체장 후보들과 가진 정책협약을 열린우리당을 따라한 ‘짝퉁 MOU’라고 폄하했다.
“김 후보의 병역의혹에 대한 중앙당의 설문조사에서도 41.2%가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나왔다”며 “김 후보가 이미 도지사가 된 양 직능단체를 위해 자리를 배분하겠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문수 후보측도 여당측의 관건선거 의혹을 주장하며 맞불을 지폈다.
김 후보측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후보등록과 함께 지방선거전이 본격화되자 현 정권이 공안·사법당국을 동원해 한나라당 경기도당에 대해 강도높은 수사를 벌이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며 “여당측이 김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계속 벌어지면서 군사정권때 야당을 탄압했던 관권선거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후보는 이날 또 공식선거에 임하는 입장이라는 논평을 내고 현 정부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 후보는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을 하향 평준화시켰고 일자리를 창출할 유망기업을 해외로 내쫓았다”며 “허황된 인기를 위해 국론을 분열시켜 무능력으로 모두가 못사는 나라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선거는 노무현 정부를 심판하는 구국운동”이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자와 두배 이상의 차이로 크게 앞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도 열린우리당을 겨냥해 “선거가 끝나면 없어질 당”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또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본질적으로 반개혁·보수성향을 벗어날 수 없다”며 “개혁과 진보의 대표주자를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개혁·진보성향의 열린우리당 지지층의 관심을 민노당으로 돌리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김현락·최갑천·유길용기자(블로그)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