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진입도로 건설 "재검토" 북항고가차도 설치 "재검토"
 경제자유구역 송도진입도로 건설과 북항고가차도 설치 등 인천시의 주요 현안사업이 중앙부처의 상반기 중앙 투·융자 심사에서 배제됐다.
 특히 이번에 배제된 사업들은 인천시의 사전준비 미흡에 따른 것으로 나타나 국고확보에 대한 인천시의 열의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사고 있다.
 10일 인천시와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열린 중앙 투·융자심사위원회 결과, 전통민속공예촌조성, 장애인재활전문병원 등 8개 사업 중 송도 경제자유구역 진입로 개설, 북항 고가차도 설치 등 2건이 재검토 사업으로 결정, 예산편성에서 원칙적으로 배제됐다. 이 때문에 이들 사업의 추진이 사실상 불투명해 질 전망이다.
 행자부는 송도 경제구역 진입도로 개설은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되지 않은 점, 북항고가차도 설치는 해수부의 협의를 거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배제했다.
 인천시가 사업의 시급성에만 급급해 반드시 거쳐야 할 절차도 이행하지 않아 사업 차질을 스스로 차조한 꼴이다.
 송도경제자유구역 진입도로는 총 사업비 2천57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경제자유구역과 경인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해 신·구도심간의 접근성 및 연계성 강화는 물론 도시균형개발을 위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인천대교와의 연계로 인천의 성장축을 담당하는 도로로 오는 2009년 개통 목표인 인천대교와의 연계 추진이 절실하다.
 북항 고가차도는 오는 2007년 북항개발로 늘어날 항만차량으로 경인고속도로 연결노선인 중봉로와 봉화로, 백범로 등의 교통대란을 우려한 사업으로 착공지연에 따른 도심 교통체증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는 2009년 완공을 목표로 이 사업에는 547억4천만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처럼 절박한 사업이 국고확보에 차질을 빚게 되자 인천시의 사전준비 미흡에 대한 질책과 함께 그동안 국고 확보를 위한 인천시와 지역 정치인들이 제 역할을 하지못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이번 투·융자 심사 결과 사업 준비가 다소 미흡하고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인 몇몇 사업에 대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며 “일부 지자체의 경우 지원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탈락한 사업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탈락한 2건의 사업에 대해 올 하반기 중앙 투·융자 심사에 재 신청해 국비 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박인권기자 blog.itimes.co.kr/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