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한전, 절반씩 비용분담 중재안 수용
 그동안 고양 국제전시장(KINTEX)내 호수변전소 지하화를 놓고 마찰을 빚었던 경기도와 한전이 8일 산자부 주관 중재회의를 통해 사태해결의 가닥을 잡았다.
경기도와 한전은 이날 산자부 무역투자실장 중재로 킨텍스 호수변전소 지하화관련 회의를 갖고, 그동안 논란이 됐던 지하화에 따른 추가공사비와 철거비용 160억원을 50대 50씩 부담하기로 의견접근을 이뤘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현재 지상으로 건설되고 있는 호수변전소 건물을 지하로 짓는데 따른 추가공사비 중 44%인 71억원을 부담하겠다고 제시했다.
이는 당초 변전소 투자 및 철거비용으로 27억원만 부담하겠다는 입장에서 상당히 진전된 안을 내놓은 것이다.
그러나 한전측은 내부규정상 건물철거비용과 추가공사비를 감안하면 95억원정도(전체비용의 59%)는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다며 제안수용을 거부했다.
한전측은 내부규정에 변전소 지하화시 추가공사 비용의 50%를 제안자가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며 더 이상의 양보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산자부는 추가공사비 분담을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자 양측에 50%씩 공사비용을 분담하자는 중재안을 내놨고, 경기도와 한전이 이를 수용하면서 5개월여에 걸친 양측의 마찰은 해결의 가닥을 잡았다.
양측은 한전사장과 지사결심을 거쳐 다음주 중 정식협약서를 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그동안 킨텍스에 전기를 공급할 목적으로 지상건설중인 12만볼트의 호수변전소 건물(1천여평)이 킨텍스 건물을 가린다는 이유로 지난해 말부터 한전측에 변전소를 지하로 건설해줄 것을 요구해왔다./진현권기자 (블로그)j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