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 인천시당 부평구위, 구의회 조례 부결 성토
 부평구 의회가 ‘공동주택내 시설 유지보수비 지원 조례’를 부결시킨 것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부평구위원회(위원장·한상욱)는 최근 “부평 지역 전체 거주 형태의 61%가 공동 주택이며, 현재도 약 8천세대가 공사 중”이라며 “이는 경로당과 어린이 놀이터 등 공동주택내 시설에 대해 지자체의 유지 보수 관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지적했다.
 부평구위원회는 이어 “이미 전국 지자체 중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를 제정·공포한 곳이 총 48곳으로 인천에도 남구, 연수구, 중구가 지원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면서 “공동주택내 경로당, 어린이 놀이터, 보안등 시설 유지보수, 수도검침료 지원, 담장허물기 사업 등은 주택법에 따라 지자체장이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평구위원회는 또 “연수구의 경우 전체 예산 규모가 부평구의 60% 수준에 불과하지만 12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다”면서 “공동 주택 내 어린이 놀이터 중 상당수가 관리소홀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어 지원이 필수적이며, 독일의 경우 지자체가 6개월마다 놀이터의 모래를 전량 교체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평구의회는 특히 “부평구의회가 단지 예산상의 문제를 들어 공동주택지원 조례를 부결 시켰으면서도 명품 체육복을 구입하는 등 구민의 혈세를 엉뚱하게 사용했다”면서 “부평구의회는 주민 앞에 즉각 사죄하고 공동주택지원조례를 제정하라”고 촉구했다./김봉수기자 (블로그)ins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