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산하기관·공기업 임원 선대본부 합류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도 산하 기관·단체장들이 잇따라 특정정당의 선거대책본부에 합류하고 있다. 법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도민의 세금 등으로 운영되는 기관의 장이 선거운동에 직접 개입한다는 점에서 도의적 책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6일 한나라당에 따르면, 박종희 수원월드컵경기장 사무총장과 신현태 경기관광공사 사장 등 공기업 임원들이 지난주 김문수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했다.
박 사무총장은 대변인으로, 신 사장은 남부권대책위원장으로 각각 본격적인 선거활동에 들어갔다. 이를 두고 열린우리당이 먼저 ‘도의적 책임’을 지적하며 비난하고 나섰다.
열린우리당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들이 경기도의 산하단체장 직분을 유지하면서 버젓이 김 후보를 위한 대외활동에 나서 행정공백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정부 여당이 관권선거를 획책한다고 주장하던 한나라당의 ‘경기도판 관권선거’”라고 규정했다.
열린우리당은 또 “두 산하단체장의 선거운동 개입을 알고 있는 손 지사가 최근 도청 공무원들에게 선거의 중립성을 강조한 것은 유권자를 기만하고 우롱한 처사”라며 박 사무총장과 신 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측 박종희 대변인은 “7일 사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선거법상 공기업 임원들은 당적을 갖고 활동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선거에 전념하면 사무총장직을 제대로 수행할 수가 없어 사표를 제출하기로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오히려 우리보다도 열린우리당쪽이 선거에 관여하는 공기업 임원들이 훨씬 많다”며 “조사해보면 어떤 인물들이 합류해 있는지 알 수 있겠지만 그들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김문수 캠프에 합류한 정성운 경기지방공사 감사는 이미 사표를 제출했으며, 신현태 사장은 관광공사 업무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 사표를 낼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길용기자 (블로그)y2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