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관위 "고유사무 침해" 사업계획 취소 통보
 역대 선거 투표율 꼴찌 탈출을 위한 인천시의 투표참여 제고를 위한 홍보계획이 백지화될 위기에 처했다.
 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5·31지방선거에서 전국 5위권 이내 투표율 달성을 위해 공명선거 참여 분위기 조성과 시민투표 참여율 제고 및 홍보활동 강화 등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마련, 선거직전까지 집중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특히 투표율을 높이는데 기여한 군·구 4곳과 읍·면·동사무소 20곳 등을 선정, 사업비지원과 연말 기관종합평가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고유사무에 대한 침해라며 투표율제고 등 선거와 관련한 일체의 사업계획을 취소하도록 구두로 통보해 왔다.
 이 때문에 공명선거 지원 상황실 운영을 비롯한 시민투표 참여율 제고 등을 위한 공공기관 및 다중집합시설, 주요가로변 등의 현수막 게시, 주민 홍보용 전광판 활용 홍보, 유관기관 및 자생단체 조직을 활용한 공명선거 참여 홍보 등이 사실상 어렵게 됐다.
 실제로 지난 3일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연 공명선거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간부공무원 특별교육’이 당초 시 주관에서 시 선관위 주관으로 변경돼 실시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투표율 제고를 위한 사업은 매 선거때마다 시행하던 것”이라며 “시 선관위가 환영해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고유업무 침해 등을 이유로 못하도록 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의 역대 투표율은 95년 제1회 동시지방선거에서 62.1%, 98년 제2회에서는 43.2%, 2002년 제3회에서는 39.4%를 보여 매번 전국 최하위였다./정승욱기자 blog.itimes.co.kr/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