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연대, 각 분야별 정책제언 쏟아내
 오는 5·31지방선거와 관련해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각 분야별 정책제언들을 쏟아내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선점작업에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분야별 정책제언과 함께 곧 발표될 출마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한 검증작업, 공명선거 캠페인 등에도 적극 나설 방침을 정해 이번 선거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인천지역 3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06지방선거 인천시민연대’는 그동안 제시한 분야별 정책제언들이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선거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이를 공약검증과 함께 후보자 선택기준으로 삼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또 이들은 메니패스토(참공약 선택하기)를 활성화해 각 후보자들의 공약을 철저히 검증해 공개발표하고 불법선거 감시를 통한 공명선거 정착과 매번 전국 꼴치를 면치 못하고 있는 인천의 투표율 높이기를 위해 선관위·언론기관과 공동으로 ‘공명선거 캠페인에’도 벌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18일쯤 인천시장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 전교조와 민주노총은 각 학교·기업별로 공명선거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이번 지방선거를 정책·공명선거를 만들기 위해 총력전에 나서기로 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달 26일부터 2일까지 인천일보와 공동기획한 분야별 정책제언을 통해 “인천이 경제자유구역과 구 도심 재개발 사업 등 경제 개발에 모든 역량이 집중되면서 정작 시민 삶의 질과 밀접한 환경과 교육, 사회복지 등이 소홀했다”고 분석하고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하겠다”이라고 밝혔다.
 또 “이 같은 분야별 정책들이 실효성 있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치단체장의 의지와 관심이 중요하다”면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이번 선거에서 이를 철저히 검증해 후보자 선택기준으로 시민에게 공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이 제시한 핵심 정책제언들은 ▲사회복지예산 인천시 일반회계 20%이상 편성 ▲주민발의, 주민투표, 주민소환, 주민소송,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및 정착 ▲송도유원지 등의 무분별한 개발 반대 ▲경제자유구역의 친환경 개발 및 추가 매립 금지 ▲문학산과 계양산 환경보존 ▲신·구 도심 교육양극화 해소 ▲지역 비정규직 지원센터 설립 ▲임대아파트 공급확대 등 8개 분야 30여개에 이른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