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명부 유출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 인천 연수구청장 경선에서 탈락한 추연어 전 시의원이 1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 과정에서 책임당원(대의원) 명부가 사전에 조직적으로 유출됐다”고 주장했다.
 추 전 의원은 주장의 근거로 예비후보자의 홍보물 배포는 예비후보자가 해당 기초단체에 의뢰해서 받은 무작위 추출 주소록을 이용해 이뤄지는데, 이번 경선에서 유독 2004년 7월 이후 한나라당에 입당한 책임당원들의 집에 특정 후보의 홍보물이 배포됐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기초단체는 예비후보자에게 세대주 명단과 주소만 건네는데, 한 가족당 한나라당 책임당원이 여러 명 있는 경우에도 숫자에 맞게 배포되는 등 책임당원 명단의 유출 의혹이 짙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경선 탈락자들이 당원 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도 자주 등장할 정도로 ‘흔한’ 일이 되버렸다.
 최근 끝난 부평구청장 후보 경선에서도 한 탈락 후보가 상대 후보를 지지하는 성향의 당원들이 집중적으로 대의원으로 선정됐다며 당원 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지난 2월 이원복 전 시당위원장 측근의 여론조사 업체 운영 파문 때도 일부 예비후보자들이 당원 명부를 ‘손에 든 채’ 여론조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시당측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당원 명부의 유출은 정당의 근본을 뒤흔드는 일로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어찌됐든 민주적 절차에 따른 결과에 승복하는 정치 문화가 필요하다”는 것.
 하지만 여전히 끊이지 않고 제기되고 있는 당원 명부 유출 의혹 제기에 대해선 각 정당들이 후보자 탓만 할 것이 아니라는 게 지역 정계의 지적이다.
 공천 과정의 불투명이 이들 후보자들의 의혹 제기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 즉 누구나 믿을 수 있는 투명한 공천 시스템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봉수기자 (블로그)ins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