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6주년 세계노동절 기념
116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은 1일,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노동 정책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양진수기자 (블로그)yjs2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1일 제116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일하는 사람이 행복한 도시 인천 만들기’를 위해 비정규직 철폐와 일자리 창출 등의 노동정책을 발표했다.
 민노당 시당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지역경제고용위원회 설치 및 공공서비스 일자리 창출 ▲저임금 해소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노동분야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또 “비정규직 없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천시와 산하기관이 비정규직을 정규화하고 무분별한 민간위탁을 규제해 간접 고용을 줄여나가야 한다”면서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비정규직 센터를 설립해 비정규직 노동자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노당은 실업문제에 대해서도 시민이 요구하는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고용위원회 설치해 원 스톱 고용 서비스 제공 등의 정책도 내놨다.
 이와 함께 “지자체 공사발주 때 근로조건을 입찰과 연계해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향상에 나서겠다”며 “노동자들의 건강권과 특수고용노동자의 처우 개선 등 노동기본권이 보장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민노당 시당은 “인천의 경우 2003년 공식 통계상 임시직과 일용직의 비율이 50.3%에 달하고 상용직에 포함된 비정규직까지 포함하면 그 수치는 60~7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평균임금은 148만원으로 전국 평균 노동자 임금 163만원에도 못 미친다”며 “2004년 현재 정규직 노동자는 1997년에 비해 12.3%가 감소하고 임시직은 75.9%나 증가하는 등 비정규직이 확대되고 있어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 없이는 인천의 미래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3월말 현재 인천의 실업률은 5.0%로 전국 평균 실업률 3.9%보다 1.1%포인트나 높아 16개 시·도 중 최하위를 기록했으며 15~29세 청년 실업률은 8.0%로 최악의 상황을 보이고 있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