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관리부실"·열린우리 "민심 수습"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 화성 서장대의 방화사건이 때아닌 선거전의 이슈로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생한 이번 방화사건을 놓고 열린우리당은 이를 선거쟁점으로 부각시키려 하는 반면 한나라당은 이를 막기위해 민심수습에 애쓰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모처럼 정치적 호재를 잡은 열린우리당은 수원시와 김용서 시장을 향해 십자포를 퍼부으며 정치 공세에 나서고, 한나라당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면서도 정치적 확대를 경계하는 등 민심 수습에 주력했다.
1일 서장대 현장을 방문한 열린우리당 진대제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기도의 자랑인 세계문화유산 서장대의 화재에 애석함을 감출 수 없다”며 “서장대 화재는 안타깝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관리의 허점을 지적했다.
같은 당 염태영수원시장 후보도 이날 논평을 통해 “화성을 어떻게 관리했길래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관리 소홀의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난 1996년 방화에 이어 악재가 되풀이된 것은 수원시의 한심한 문화재 관리 행정 수준을 여실히 보여주는 국가적 망신”이라며 “인력 확충과 보안·경비 강화 등 관리에 있어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는 달리 한나라당 소속 손학규 경기도지사와 김용서 수원시장, 수원지역 광역·기초의원 출마자들은 이날 현장을 방문해 전폭적인 복구 지원을 약속하는 등 민심 수습과 사태 확산을 막는데 주력했다.
화성사업소장으로부터 사건 개요와 피해 현황을 보고 받은 손 지사는 “복구에 필요한 예산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시장도 “시장으로서 문화재 훼손을 막지 못해 죄송하다”며 “앞으로 성곽 주요 시설물 전체에 대한 화재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의 방화사건 조차 선거용 이슈로 활용하는 선거판 세태. 바라보는 유권자들은 씁쓸하다. /유길용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