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수정·중원구 무소속 출마공언... 최대변수로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이 공천 후유증을 앓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도 성남지역 기초의원 공천 탈락자들을 중심으로 ‘호남출신 홀대론’을 주장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중앙당이 최근 현역 시의원에 대해 선거구 공천을 확정·발표해 놓고도 탈락자의 이의신청을 이유로 돌연 경선을 실시하라며 번복하자 당사자가 번복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내홍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수정구 공천 탈락자들을 중심으로 무소속 출마를 공언하고 나서는 것은 물론 ‘불공정 공천을 주도하는 전횡을 일삼았다’는 이유를 내세워 해당지역 위원장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30일 지역 정가와 민주당원 등에 따르면 한나라당 등 다른 정당들이 5·31 지방선거의 후보자 공천을 마무리한 가운데 민주당도 텃밭이었던 성남지역에서 다수의 당선자를 배출, 명예를 회복한다는 방침 아래 기초 및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후보자에 대한 공천을 대부분 끝냈다.
 그러나 민주당 전통적 지지계층으로 분류되는 호남출신 주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수정·중원구의 경우 ‘뚜렷한 원칙도 없이 정실에 의한 공천이 이뤄졌다’는 주장이 공천 탈락 인사들로부터 잇달아 제기되면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탈당과 재입당을 반복하는 ‘오락가락’ 행보를 보여 눈총을 샀던 한나라당 기초의원 공천 탈락자를 기존 공천 신청자들을 제치고 버젓이 기초의원 ‘가 선거구’의 최종 공천자로 결정하는가 하면 수정지역 선거구에서 호남출신 인사가 단 한명도 공천을 받지 못한 사실 등을 대표적인 ‘불공정 공천’의 사례로 거론하며 무소속 출마를 공언하는 실정이어서 이번 지방선거의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게다가 현역 시의원을 수정구 기초의원 ‘나 선거구’에 공천했다고 지난 7일 공식발표해 놓고도 최근 중앙당이 탈락자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였다며 갑자기 공천을 번복하고 경선 실시를 결정하자 당사자인 윤춘모 의원은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번복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윤 의원은 “중앙당의 손바닥 뒤집듯이 이루어진 공천 확정 번복은 ‘밀실야합에 의한 윤춘모 죽이기’라고 규정한다”며 “중앙당과 수정구 지역위원장은 공천을 번복할 만한 이유를 제시해야 할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끝까지 공천을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수정구 지역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역 시의원이라고 득표력이 있다고 믿기 어려워 중립적 입장에서 지역위원회가 민주적 방식의 경선실시를 추천한 것을 놓고 왜 ‘∼죽이기’식으로 매도하는지 모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성남=송영규기자 (블로그)yg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