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유원지 일대 개발이 임박한 가운데 부지를 소유한 특정 업체가 인천시와 시민단체를 상대로 각종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본보 13일자 1면 보도>
 인천도시환경연대회의 등 지역 내 17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송도유원지 대우차판매 부지에 대한 개발을 승인하려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 중도위)의 움직임을 강하게 비판하며 개발반대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송도유원지 부지 주변에 송도국제도시와 동양화학부지, 한화부지 등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만큼 완충지대로서, 또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유원지 부지로의 환원을 강하게 요구했다.
 특히 “기업 본연의 사업에 충실해야 할 대우차판매가 감사원의 유원지로의 환원조치에는 아랑곳없이 끊임없이 개발계획을 흘려서 주가를 끌어올리고 각종 로비에 착수해왔다”면서 “엄청난 시세차익과 개발이익을 노리는 기업들이 횡행하는 한 대한민국의 토지이용정의는 실현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무분별한 개발을 억제하고 균형있는 미래도시의 비전을 제시해야 할 중도위가 오히려 개발을 독려하고 나선 것은 각종 의혹을 제기하기에 충분하다”며 “개발이 최종 결정날 경우 중도위 위원 전원에 대한 면책요구는 물론 감사원 감사청구, 검찰·금융감독원 고발도 불사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일부 정치인이 관련 부지에 대한 개발에 앞장설 경우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치적 심판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도유원지 일부 부지는 지난 98년 대우 본사 이전을 위해 당초 유원지부지를 주거·상업지역으로 인천도시기본계획을 일부 변경됐다. 이후 인천시는 대우본사 이전이 무산되고 감사원 지적까지 받게되자 다시 유원지부지로 환원하는 ‘2020인천도시기본계획안’을 결정해 지난해 건교부에 승인을 신청해 논 상태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
 

 <사진설명>인천도시환경연대 등 17개 시민단체는 28일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부동산 투기기업 대우자판(주)의 특혜를 밀어주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