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구조조정에 대한 불신과 이에 따른 유동성 위기 재발 우려 등의 영향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지자 정부가 긴급진화에 나섰다.

 이헌재 금융감독위원장은 23일 금융기관들이 대우 그룹 계열사에 제공한 대출금을 출자로 전환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우그룹 계열사의 부채비율을 낮춰 매각이 쉽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당초 추가제공 담보는 대우가 구조조정을 약속대로 이행하지 못할 경우에만 처분하겠다던 입장에서 크게 달라진 것으로, 이로써 대우 처리는 사실상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형태를 취하게 됐다.

 이 위원장은 하반기부터 건전성 분류기준에 미래상환능력이 반영됨에 따라 대손충당금 부담이 커지고 충당금은 이자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출자전환에 따라 채권금융기관들이 입는 손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대우구조조정과 관련해서도 채권 금융기관들이 대우가 담보로 제공한 자산들 가운데 계열사 상호출자 주식의 우선 인수를 통해 계열사들을 분리, 독립시켜 매각한 뒤 인수대금을 정산하는 「선 인수, 후 정산」 방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이번 조치로 정부가 노리고 있는 「대우문제 해결」과 「금융시장 안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외국 투자자들의 경우 대우그룹의 자금난이 표면화되면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심리」가 작용하면서 대우에 대한 투자 및 기업 인수에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다 금융시장도 국내외적으로 악재가 수두룩하기 때문이다.

 한편 23일 주식시장은 대우자금 지원에 따른 수급악화 우려로 주가는 사상 최대인 71 포인트 폭락했고 3년 만기 회사채 유통수익률이 0.42% 포인트 폭등한 연 9.50%로 마감했다. 지수선물시장도 오후장 한때 서킷 브레이커즈(선물 매매 일시중단)가 발생하는 등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이현구기자〉

lehyku@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