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철 의원 촉구
 미군기지 주변 직업여성·노인들에 대한 복지대책을 경기도와 도교육청이 나서 조속히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장호철(평택2) 의원은 16일 열린 도의회 제20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평택시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 만들어졌지만, 정작 미군기지 주변지역 주민들의 요구나 소외받고 있는 기지촌 여성·노인들에 대한 지원은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규모 도시계획과 지역개발에 대한 기대심리에 편승한 나머지 지가상승과 토지수용만 부추길 뿐 기지촌 여성·노인들은 단칸방마저 빼앗겨 거리에 나앉는 절박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소외받고 있는 이들의 평균연령이 63세이고, 이중 69%만이 기초생활수급권자이며 나머지 31%는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기지촌 여성들과 그 자녀들이 느끼는 소외감으로는 다른 피부색과 어머니의 직업으로 인한 편견·차별이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 의원은 이와 관련 “평택지원특별법에는 이들의 주거공간 및 의료복지에 대한 내용인 한 줄도 없다”며 “주한미군이전대책과 함께 주거안정대책에 대한 지원체계 법안을 마련, 중앙정부에 건의할 용의가 있는지 밝혀 달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 지역에서 가난하게 태어난 아동들은 평생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빈곤의 악순환만이 이들을 옥죄고 있다”며 “피부색과 출신만으로 사회적 차별을 받는데 대해 도지사와 교육감이 동등한 정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흥택기자 (블로그)o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