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심포지엄... 민관합동 조직 체계화 필요
 인천지역 교통사고율 감소를 위해 행정기관과 경찰, 시민이 참여하는 교통안전 전담조직 신설과 교통안전대책위원회의 실질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6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인천시 교통안전 심포지엄’에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장택영 박사는 “교통안전 분야는 업무 특성상 교통기획 등 고유한 업무와 병행하기 어렵다”면서 “방대한 교통안전 관련 업무를 체계적으로 전담하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박사는 “일본 요코하마시에서도 경찰과 소방, 교육 및 행정기관에서 각각 파견된 공무원들이 연계된 교통안전조직을 갖추고 있다”며 “그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200명에서 80명선으로 줄었다”고 강조했다.
 교통안전법상 지자체에 설치가 의무화된 교통안전대책위원회의 유명무실한 운영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장 박사는 “교통안전에 대한 업무를 종합 심의하고 추진사항을 점검하는 교통안전위원회가 인천의 경우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며 “위원회 결과를 실질적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 마창환 과장도 “중앙정부도 지자체의 교통안전추진체계 강화를 위해 교통안전위원회 설치 법을 제도화했다”며 “교통안전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과 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인천발전연구원 임성수 실장은 “인천의 교통부문 투자는 전체 예산의 4.8%에 그치고 있어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교통안전에 대한 시의 적극적 관심을 당부했다.
 임 실장은 “경제자유구역 개발 등 대규모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서는 교통인프라 건설 및 수요 관리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며 “보행자 위주의 교통환경 구축을 위한 생활도로 정비, 횡단시설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인권기자 (블로그)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