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상반기중 전문센터 설치.운영
 경기도가 첨단 외국기업을 위해 말 그대로 전천후 ‘원스톱’ 지원 체계를 가동한다.
도는 23일 첨단 외국기업의 투자환경 개선책의 일환으로 외국인 투자기업 단지내에 인력지원센터를 설치, 필요한 기업에게 적기 인력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인력공급 지원 시스템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첨단 외국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면서 일자리도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감안한 조치이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 외국인 투자기업단지내 가용시설 부지를 활용해 인력지원센터를 설치, 인력이 필요한 기업의 요청을 받아 적기에 인력수급을 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외자유치 전담부서인 투자진흥과내에 인력지원 센터를 별도로 운영, 대학교와 기능대학, 공업고등학교, 직업학교 등과 연계해 취업희망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인력수급에 대비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헤드헌팅 업체와 전략적 업무 제휴를 맺어 외국어가 가능한 엔지니어 및 관리인력 확보 등을 통해 적기 인력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외국기업 근로자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외투단지내 통합기숙사 설립 ▲언어별 자원봉사자 채용 ▲출퇴근 대중교통 수단 확보 등을 통해 현지 정착도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인력지원센터 운영과 병행, 이를 일자리 창출 계기로 활용하기 위해 모두 6억원 규모의 고용보조금 및 교육훈련보조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도는 첨단외국기업 투자 촉진을 위해 부지선정 단계부터 전담인력을 배치, 공장설립까지 행·재정적 지원 서비스를 펴고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첨단 외국기업의 경우 고급 엔지니어 등을 적기에 구하지 못해 생산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투자유치한 외투기업 사후지원 시스템을 좀더 강화하기 위해 전담조직 신설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구대서기자 (블로그)k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