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부평근린공원 조성문제를 시민중론에 따라 결정한다는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시는 내일 오후 부평구청회의실에서 시·구의원, 지역주민, 시민단체등 350여명이 모인 가운데 「부평공원조성에 대한 내·외자 투자설명회」를 갖고 참석자들의 의견을 물을 예정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인천시는 부평구 부평동 286일대 구88정비부대 부지 3만4천2백여평을 지난 95년부터 연차상환조건으로 6백80억원의 예산을 들여 매입, 근린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혀 지역주민들의 지대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에따라 인천시는 이미 5억원의 실시설계 용역비를 들여 자연관찰원, 야외공연장등 공원조성에 맞는 시설물과 편의시설등을 갖춘 시민휴식공원으로 개방한다는 공원화계획을 추진해왔다. 다른 지역과 비교해 녹지공간이 크게 부족한 이 지역 주민들에게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부평공원조성사업이 추진돼오던중 느닷없이 독일계열의 (주)츄츄코리아가 4백50억원을 투자해 대규모 위락단지를 조성하겠다는 투자의향서가 불거져나오면서 순조롭게 진행되던 공원화사업이 중단된채 찬·반논쟁에 휘말리고 있는 것이다. 외자유치실적에 급급하던 인천시 입장으로서는 막대한 외자를 유치해 돈 안들이고 시민위락단지를 조성한다는데 솔깃해지는 것은 이해할만 하다. 하지만 도심지에 놀이시설이나 갖춘 시끄럽고 번잡하기 이를데없은 대규모 위락단지가 필요한지는 깊이 생각해 볼문제다. 위락단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차난, 소음, 쓰레기오염, 청소년탈선문제등 골치아픈 문제가 생길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더욱이 외국기업이 막대한 달러를 투자해 위락공원을 개발한다는 속마음이 우리의 공원화구상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그렇지않아도 인천의 공원조성률이 전국 광역시가운데 최하위 수준으로 시민휴식공원 확충은 시급한 현안이다. 이러한 현실을 볼때 공원개발정책이 주관없이 헷갈린다면 곤란하다. 대도시의 공원화사업은 시민들에게 쾌적한 쉼터제공과 복지증진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시민을 위한 편익증진이 시정의 목표가 되어야한다는 점에서 공원조성설명회는 바람직한 일이다. 시민의사를 존중해야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