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13일 그의 역할을 『국세청과 한나라당을 연결하는 파이프 라인』이었다고 규정했다. 이회창 총재의 동생인 이회성 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과 이석희 전 국세청 차장 등이 불법적으로 모금해 넘겨준 돈을 자신이 개설한 J은행 등 차명계좌에 넣어 관리하거나 배분 또는 집행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또 대선 직전 OB맥주에서 직접 4억5천만원을, 하이트맥주에서는 4억3천만원을 받아내는 등 직접 수금역할도 맡았으며 안기부의 압력을 등에 업고 한국통신과 한국중공업 등이 마련한 2억원을 전달받기도 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재정국장은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가 만든 자금을 수령하고, 지도부의 지시에 따라 집행하는 정도의 실무적인 역할만 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스스로 자금을 조성하거나 재량껏 자금을 사용하는 권한은 없었다는 얘기다.

 당 관계자들은 『김 전 국장이 대선자금의 사용처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겠지만 자금출처에 대해서는 모를 것』이라며 『김 전 국장의 검거는 「짜맞추기 수사」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당 일부에서는 공식적인 선거자금의 경우 재정국장을 통해 사용됐을 개연성이 크지만 비공식적 대선자금은 별도의 「금고지기」가 있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93년 이후 선관위에 선거자금 신고를 의무화함으로써 선거자금중 상당부분이 「공적 통로」로 흡수돼 재정국장이 만지는 돈의 규모가 대폭 늘어났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대선자금 규모를 추정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대전 출신인 김 전 국장은 동국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지난 81년 민정당 공채 2기로 정당에 발을 들여놓았으며 지난 97년 8월 강삼재 사무총장 시절 재정국장에 발탁돼 대선자금과 인연을 맺게 됐다는 점에서 다른 재정국장보다는 역할의 비중이 더 컸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