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전격단행된 국민회의 당직개편은 동교동계 인사들의 전면배치를 통한 김대중대통령 친정체제 구축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김대통령은 이날 이만섭 신임 총재권한대행 체제를 출범시키면서 동교동계 인사중 한화갑 총재특보단장을 사무총장에, 김옥두 지방자치위원장은 총재비서실장에 기용했다.

 특히 김 총재비서실장에겐 매일 아침 열리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는 물론 매주 한차례씩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당과 청와대간 의견조율을 하는 연락창구 역할을 맡겼다.

 여기에 권노갑 고문이 김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매일 당사에 상주, 이 대행의 자문역할을 맡게됨으로써 실질적으로 당운영이 동교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이외에 정동채 기조위원장과 최재승 조직위원장 또한 동교동계인 점을 감안한다면 7·12 당직개편은 권력 핵심세력의 전진배치라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지난 김영배 전 총재대행 체제 당시 당 8역에 김옥두 지방자치위원장과 남궁 진 연수원장 등 동교동계 인사 2명이 포진했었다하나 이는 상징적 수준에 그쳤을 뿐 이번 당직개편과는 의미가 달랐다.

 특히 한총장의 기용은 당 기강잡기를 통한 체질 바꾸기와 함께 내년 총선을 겨냥한 최상의 카드라는 점에서 김대통령의 향후 정국운영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김대통령이 동교동계를 당의 핵심 요직에 배치한 것은 16대 총선에 앞서 흐트러진 당의 전열을 재정비, 정치개혁 등 산적한 현안을 풀어나가는 등 정국을 정면 돌파함으로써 내년 16대 총선에 대비하겠다는 강력한 뜻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당직개편을 계기로 당의 불만을 사왔던 청와대 김중권 비서실장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당의 역할이 커지면서 상호 견제와 협조가 조화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청와대와 당, 당내 각 세력, 그리고 여여간의 역학구도와 영향력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이같은 동교동계의 전진배치에 대해 당내 일각에서는 우려의 시각도 없지 않다.

 자칫 「동교동계의 독주」라는 비판이 확산될 경우 당내 갈등이라는 부작용이 표면화될 가능성도 점쳐지며 정권교체이후 최대 목표가 돼왔던 전국정당화로의 행보에 이번 개편이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도 있다는 분석이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