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 등 지도부가 총사퇴했다.
민주노총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사무총국 회의를 열고 이 위원장 등 지도부가 총사퇴한 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해 하반기 투쟁을 이끌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최근 비리사태와 관련해 지난 11일 ‘하반기 투쟁 후 내년 1월 조기선거’ 결정에 이어 비리근절책 등을 내놓으며 조직위기에 대한 정면 돌파를 시도했으나 내부 반발이 계속되자 사태수습을 위해 사퇴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현 지도부는 내부 혁신을 통해 노동운동 거듭나기를 위해 노력했으나 부위원장 비리사건 이후 하반기 투쟁이 어려울 정도의 내부 분열로 인해 총사퇴를 결심했다”며 “즉각 비대위를 구성해 현안투쟁과 조직혁신에 박차를 가해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현 지도부는 앞으로 백의종군하면서 민주노총 사업에 복무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이 이번 사태를 겪으며 더욱 성숙되고 책임있는 노동자들의 대표체제로 거듭날 것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집행부의 총사퇴로 민주노총은 비대위 구성과정에서 그 동안 이수호 집행부의 사회적 대화 방침에 반대해왔던 공공연맹이나 금속연맹 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비정규직 문제와 노사관계 선진화방안 등 노동현안에 대한 논의도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또 민주노총이 극심한 정파갈등에 휩싸이며 한국노총과 연대문제나 국민대통합연석회의 참여여부 등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1시쯤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공식 발표하기로 했으나 현 지도부를 성토하는 강경 좌파들과 사무총국 직원들 간 몸싸움이 벌어져 보도자료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