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9일 교육, 문화관광, 농림해양수산, 건설교통위 등 4개 상임위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측 현안보고를 듣고 정책질의를 벌였다.

 국회는 당초 재경, 교육위 등 10개 상임위와 경제구조 개혁특위를 열어 제2차 추경예산안예비심사에 착수할 예정이었으나 국민회의 지도부 사퇴여파와 야당의 추경예산안 재제출 요구 등으로 재경, 행자위 등 일부 상임위가 열리지 못하는 파행을 겪었다.

 박지원 문화관광장관은 이날 상임위 답변에서 『스크린쿼터제는 최소한의 기간까지는 현행대로 유지돼야 한다는게 정부입장으로 미국측 요구대로 내년부터 이를 축소해 완전폐지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장관은 이어 언론통제 의혹에 대한 야당의원들의 질의에 『언론통제는 있어서도 안 된다』며 『언론을 탄압하고 길들이기 위해 공정하지 않고 비열한 방법으로 세무사찰을 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덕중 교육부장관은 이날 『정부의 「두뇌한국 21」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시행에 앞서 반드시 국회의 동의를 거치겠다』고 보고했다.

 농림해양수산위에서 김성훈 농림장관은 업무보고를 통해 『지난해말 기준 자본 전액 잠식조합이 축협의 경우 81.9%, 농협은 48.6%로 다수의 조합이 자본잠식상태』라며 『따라서 농·축·인삼협 중앙회 통합없이는 일선조합 육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