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9일 오후 국토연구원과 임업연구원 등의 연구진을 참석시킨 가운데 과천시 시민회관에서 개최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연구용역 발표회가 그린벨트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40여분이나 시작이 지연되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전국개발제한구역협회(회장·배병헌·52)소속 그린벨트 지역주민 1천2백여명은 이날 오후 수도권 등 전국 그린벨트의 전면해제 등을 요구하며 단상을 점거한 채 농성을 벌여 연구용역 발표회가 제때 열리지 못했다.

 이들 그린벨트 지역주민은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계획법에 의한 선계획, 후해제 원칙은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전혀 수용하지 않은 것』이라며 즉각적이고도 전면적인 해제를 촉구했다.

 이들 지역주민은 특히 발표회가 끝난 뒤에도 책상 등 일부 기물을 부수는 등 한동안 소란을 피워 발표회장이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에 앞서 환경운동연합 등 27개 환경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그린벨트 살리기 국민행동」은 이날 『그린벨트 14개 권역에서 설치목적인 도시확산 방지효과가 나타나고 있는데도 정부가 무리하게 특정권역의 전면해제를 추진하는 것은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일부 권역에 대한 전면해제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그린벨트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계획 수단이기 때문에 종합적인 도시발전 등에 기초해 조정돼야 한다』며 『따라서 광역권 도시계획을 수립한 후 그린벨트는 부분 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행동은 『주민들의 불편해소 및 보상문제는 헌법재판소가 적시한 범위 내에서 우선 처리해야 하나 정책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오는 해체나 구역조정은 투명하고 충분한 사전분석과 논의를 거쳐 장기적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