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31일 안기부(현 국가정보원)의 불법도청 ‘X파일’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특검법안을 금주 중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임태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염창동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X파일 특검법안을 금주 중 제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조사범위를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라고 말했다.
임 수석부대표는 이와 관련, “우선 X파일 테이프의 발견시기, 당시 도청사건 전모, 지휘선상, 그리고 도청내용이 어떻게 보고됐고 자료가 어떻게 사후관리됐는가에 관한 부분과 도청내용의 유출경로, 유통 과정에서의 축소·조작·변조 의혹 등이 조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어떤 과정을 거쳐 (불법도청 자료가) 인수인계되고, 천용택 당시 국정원장에 어느 정도 보고됐는 지 그리고 당시 인계받은 자료를 증거를 남기고 처리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확인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도·감청을 담당했던) 8국이 직제상으로는 2002년 9월 이후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현 정부인 2003년 들어서도 (국정원) 예산이 줄어들었다는 얘기가 없다”면서 “도·감청 장비 처리 및 해당직원 재배치 여부 그리고 (해당부서) 예산은 어디에 돌려 어떻게 쓰는지가 전혀 안밝혀진 만큼 그 이후에도 도·감청이 있었는 지에 대해서도 명료하게 조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함께 “같은 절차를 거쳤다면 DJ에게 (대선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누군가 심부름을 했을 것이고, 그런 관계는 변조된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압수된 테이프에 대해 축소·재편집된 부분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법 처리와 관련, “다른 야당들이 임시국회를 열어서라도 (처리)해야 한다고 요청하고 있지만 열린우리당이 매우 부정적”이라면서 “현실적으로는 결산국회에 가서 (여당과) 본격적으로 협의하고 (9월 정기국회에서) 표결에 붙이면 통과되리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