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축전 개막을 앞두고 다산인권센터가 ‘감상적인 축제 판’이 아닌 ‘진정한 평화정책을 제시하라’며 그동안 준비과정에서 일었던 축전의 소모적인 일회성 성격과 경기도의 평화정책 부재에 대한 우려를 재차 나타냈다.
다산인권센터(이하 인권센터)는 29일 ‘경기도 세계평화축전, 평화를 외면하는 축제로 만들지 마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 “경기도와 손학규 도지사는 그동안 경기도 지역의 평화 문제에 대해 몇 개의 대규모 국제행사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평화정책을 내 놓은 적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인권센터는 “주한 미군이 평택으로 총집결해 주민들의 생존권과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에 대해 경기도는 무관심으로 일관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지난 2002년 심효순,심미선 미군 장갑차 살인사건 당시에는 미2사단장의 이임식에서 감사패를 전달하려다 도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고, 미군피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대책기구 구성 요구를 묵살하는 등 평화정책의지 부재를 극명하게 드러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인권센터는 “평화를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도와 도지사의 사기극에 도민들의 혈세 100억원이라는 너무많은 자원이 투입됐다”며 “평화는 한낱 정치놀음을 위해 남용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인권센터는 “도는 먼저 평택농민들의 주름진 눈물과 주한미군으로 인해 죽어간 영혼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대안을 내놓은 다음에 그들을 위로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을 위한 축제를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송명희기자 (블로그)thim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