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0일 고이즈미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일본의 역사왜곡 논란과 관련, 새로 발족하는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산하에 교과서 위원회를 신설, 연구결과를 양국의 교과서 편수 과정에 참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고이즈미 총리는 또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 문제와 관련, 제3의 추도시설 건립 필요성에 대한 노 대통령의 문제제기에 대해 일본 국민 여론 등 제반 상황을 고려해 새로운 추도 및 평화기념시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과 고이즈미 총리는 이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2시간에 걸친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회담결과를 발표했다.
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역사 문제와 관련해서 두 가지 낮은 수준의 합의에 도달했다”며 제2기 공동역사연구위원회 산하 교과서 위원회 신설문제를 밝히고 “공동연구결과를 각각의 교과서 제도 아래에서 교과서 편수과정에 참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관련, “지난 2001년 10월 논의된 제3의 추도시설 검토문제를 제기했고, 고이즈미 총리는 새로운 추도 및 평화기념시설 건립은 일본 국민여론 등 제반상황을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북핵문제와 관련, 양 정상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확인하고 한·미·
일 공조의 원칙 아래 북한의 6자회담 조기 복귀를 위한 공동의 외교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고이즈미 총리는 역사 인식문제와 관련, “수개월 동안 일·한관계가 걸어온 것을 바탕으로 과거에 대한 심정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일본이 반성할 것은 반성하며 그 위에 미래를 향해 솔직하게 대화하는 것이 양국 신뢰 우호관계 발전과 강화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고, 일본이 두번 다시 전쟁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대해 노 대통령에게 말했다”고 밝혔다.
고이즈미 총리는 이어 ▲강제징용자 유골반환 ▲한국 거주 피폭자 지원 ▲사할린 거주 한인지원 등과 관련, “가능한 인도적 관점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김포-하네다간 항공편을 오는 8월1일부터 현재 하루 4편에서 8편으로 증편키로 합의했다.
남북관계 및 북핵문제와 관련, 고이즈미 총리는 “남북장관급 회담 성공과 남북협력의 진전을 기대한다”며 “특히 북핵문제에 대해 평화적 해결을 도모하는데 최선의 해결방식인 6자회담 조기개최, 한미일 지속적 공조에 대해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다음번 정상회담을 실무회담 형식으로 연내 일본에서 개최키로 의견을 모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