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4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귀국과 김 전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한 목소리로 “엄정하고도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이 5년8개월만에 귀국하게 된 배경을 놓고 정치권 주변에서 다양한 억측이 나돌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듯 각 당의 입장에는 다소간의 온도차가 감지됐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고위정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한 만큼, 김 전 회장의 공과 역시사법적 판단 위에서 평가할 문제라고 본다”며 “검찰은 법과 원칙에 입각해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전여옥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전 회장은 ‘책임지기 위해서 돌아왔다’고 했다. 우리 사회는 김 전 회장에 대해 이성적으로 냉정하게 그의 공과 과를 철저히 가려야 한다”며 “모든 것을 법의 원칙대로 처리해야 마땅하다”며 차분한 대응과 원칙에 따른 처리를 강조했다.
전 대변인은 또 “(김 전 회장은) 결코 정치적 거래나 의도에 넘어가거나 흔들리지 말고 또 자신의 개인사에 연연하지 말고 역사의 큰 진실을 밝히는 데 그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김 전 회장에 대한 수사가 정치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경계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마당에 정치적인 주장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검찰이 엄정하게 수사해 처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