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의 송도캠퍼스 이전사업과 관련, 인천시 남구 도화동 캠퍼스를 함께 쓰고 있는 인천전문대와의 교지 분할문제가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직권 조정에 나서자 인천전문대학측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14일 17만6천평의 양 대학 교지중 인천대 본관이 있는 쑥골로 서측 6만5천평을 인천전문대에 분할하고, 나머지 11만1천평은 인천대의 송도이전 사업비로 쓴다는 직권 조정안을 내놓았다.
 이 경우 시는 인천전문대의 교지가 법정 확보면적(3만3천100평)을 196.4%나 상회하고, 인천대의 송도이전 건축비(2천705억원) 확보도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이날 인천전문대학측 교수회 및 총학생회, 직원회, 학부모 등 4개 관련단체는 즉각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직권 조정안은 대학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도의 부지요구안을 일방적으로 묵살한 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당초 인천전문대학측은 제물포역사를 마주보는 교통편의성 확보와 교사신축을 위해 평지인 선화여상 운동장 부지 등 쑥골로 서측 7만5천평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회견에서 “시의 조정안은 전문대학의 노력으로 확보한 교육청 부지 5천평에 당초 인천대학이 제시한 6만평을 합친 규모에 지나지 않는다”며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행하고 시민들의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해선 최소 6만9천평의 교지는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가 제시한 제물포역사 인근 부지를 그대로 활용할 경우 이 지역의 부지 고저차가 평균 15m에 달해 교사 신축은 물론 정문으로도 활용가치가 크게 떨어진다”며 “인천대는 국립대로, 인천전문대는 시립대학으로 중점 육성하겠다는 시장의 약속과도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전문대학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대학이전 계획 전면 재검토 ▲편향적 대학지원 정책 즉각 중단 ▲전문대학의 발전을 가로막는 인천대 각성 요구 등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 시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조만간 최종안 도출을 위해 양 대학과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박주성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