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경부고속철도 경기북부 연장 건설 등 도 주요정책 사업이 정부가 마련 중인 ‘수도권 발전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키로 했다.
도는 21일 행정도시 건설 및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정부에서 마련중인 ‘수도권발전대책’에 이같은 내용의 도 주요 정책사업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같은 계획에 따라 22일 열리는 국무총리 산하 수도권발전대책 태스크포스(TF) ‘경쟁력강화반’ 회의에 참석,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수도권내 낙후지역 해소를 위한 정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도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서해안고속도로 평택항IC 건설 ▲서해안산업철도 건설 ▲경부고속철도 노선 경기북부 연장 ▲접경지역지원법의 특별법 격상 ▲군사규제 관련 법령의 제·개정 등 6개 사업을 주요정책 제안 사업으로 선정했다.
현재 수도권발전대책 태스크포스는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수도권발전대책협의회의 사전절차인 실무협의를 위해 ‘총괄반’, ‘경쟁력강화반’‘규제개선반’ 등 3개 반으로 구성, 운영중이다.
앞서 도는 이와 별도로 지난 18일 열린 ‘규제개선반’ 2차 회의에서는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경기도 의견 반영 ▲첨단산업 육성기반 강화 ▲공장건축총량에의 합리적 운영 ▲난개발 방지를 위한 산업입지 제도 개선 ▲경기 동북부 낙후지역 규제개선 ▲접경지역의 수도권규제 범위 제외 등을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도지사가 참여하는 ‘수도권발전대책협의회’ 및 담당 실국장이 참여하는 ‘수도권발전대책 태스크 포스’ 회의를 통해 실제 경기도의 발전과 도약에 필요한 내용들이 ‘수도권발전대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구대서기자 (블로그)k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