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 해 본격 시작한 ‘성매매 방지’ 정책 시행을 가속화한다.
 시는 21일 본청 영상회의실에서 성매매방지 대책협의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매매 방지 정책협의회’를 열고 성매매 근절을 위한 시민의식 개선과 교육사업을 민간 단체와 협력해 5월부터 올해 말까지 지속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또 직업훈련, 창업자금 융자 등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해주고 개인 신상문제를 해결해주며, 자립할 때까지 거주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는 등 단계적·지속적 종합 자활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성매매 예방을 위한 시민의식 개선’을 위해 120명의 전문상담가 교육, 초·중·고·대학생과 일반인·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성매매 없는 세상 만들기’ 프로그램, 산업형 성매매 근절을 위한 업주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성매매 피해여성 자활지원’을 통해선 신용불량자·기소중지자·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를 구분해 개별 상담을 벌이고 4억4천900만 원의 자립자활자금을 법률·의료·직업훈련·창업자금·자립지원금·훈련수당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불법 퇴폐 행위 단속과 직업소개소의 탈법방지 대책’과 ‘집장촌 폐쇄 정비책’도 마련했다. 시는 경찰과 함께 유흥업소 불법 행위와 성매매 알선 위법소개소, 일명 ‘보도방’으로 알려진 무등록 직업소개소를 강력히 단속하기로 했다.
 김경자 여성정책과장은 “지난 해 1천93건의 상담을 벌여 현장구조와 취업알선, 수사의뢰 등을 지원했다”며 “올해는 특히, 성매매 자활지원시스템 운영을 강화해 성매매 여성들의 피부에 와닿는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김진국기자 (블로그)freebi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