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정부주도로 추진된 일자리 창출 정책이 미시적이고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 임시직 및 일용직 근로자만 양산돼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열린우리당 김교흥(서구·강화갑) 의원은 ‘국회 일자리창출 특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촉구했다.
 산업자원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은 “최근 통계청이 발간한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주당 36시간 이상 취업자가 1천8백42만여명으로 전달대비 107만명이 급감했고 주당 35시간이하 취업자가 3백만7천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32만2천명이나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1월 청년층(15∼29세) 실업자가 43만1천명으로 전달대비 1만2천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는 지난해 진행된 일자리 창출 정책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진행되기 보다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 재정투입을 통한 일자리 만들기 대책에 집중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김 의원은 해외시장개척요원 양성, 해외인턴제 및 해외취업연수제 도입, 해외봉사단과 청년봉사단 등 정부차원의 해외취업 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낮은 국민인식이 중소기업 인력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정부가 ‘중소기업 바로알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관련 다큐멘터리 등의 방영을 지원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중소기업 전용 공중파 방송국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단순한 교육 및 훈련 확대가 아니라 직업훈련∼직장체험∼일자리 제공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마련,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도 건의했다.
 전문직업상담원을 육성, 단순한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와 구직계획 수립 및 구직기술 교육 등 심층적인 상담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기준기자 (블로그)g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