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인천시장은 11일 정부의 신행정 수도이전 후속대책과 관련, “반대하지는 않지만 여야 합의에 의해서 후속대책이 결정돼야지 정략적으로 추진돼서는 안 된다”며 합의론을 강조했다.
 안 시장은 이날 오후 인천시청을 방문한 염홍철 대전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인천은 그동안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은 안했지만 반대하지도 않았다”며 행정수도 이전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안 시장은 “인천 경제자유구역은 공항과 항만 등이 있는 외부로 열린 지역이어서 수도가 서울에 있든 충청도에 있든 개발에 큰 문제가 없다”며 “그러나 국론통합을 위해선 이 문제가 조기에 매듭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염 시장에게 전했다.
 이에 대해 염 시장은 “한나라당이 행정수도 이전에 가장 중요한 연기·공주지역 2천200만평의 부지매입에 합의하고도 부처 한 두 개 이전을 놓고 후속대책에 합의를 해주지 않고 있다”며 한나라당의 입장에 불만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그는 “안 시장이 행정 수도 이전에 반대하지 않는 것에 대해 충청권에서 호의적”이라면서 신행정수도 이전에 협조해 줄 것을 안 시장에게 거듭 요청했다.
 이에 앞서 염 시장은 오전에 손학규 경기도지사를 방문해 신행정수도 후속대책 마련에 수도권 광역 단체장들이 도움을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손 지사는 이날 신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과 관련한 여당 발표안에 대해 “여·야 합의정신을 무시한 일방적 처사”라며 여·야간 전향적이고 대승적인 합의를 재촉구했다.
 그는 ▲헌재 결정 존중 ▲국가발전을 고려한 대승적 차원의 대책마련 ▲충청권 주민의 고통을 어루만질 수 있는 대책마련 등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 기본 3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이같은 손 지사의 발언은 지난달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충남·경기지역 상생발전 협약식’ 때 밝힌 것과 같은 입장으로,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안에 유연한 입장임을 재확인한 것이다.
손 지사는 “야당을 배제한 여당의 일방적인 후속대책 발표는 유감이며, 이에 대한 여당의 별도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힌 뒤 “여당과 한나라당은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에 대해 전향적으로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지사는 또 “염 시장이 충청권에서 한나라당 신뢰 회복과 위상 제고를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염 시장은 “충청권 주민들은 수도권 단체장들이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에도 반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오늘 만남에서 손 지사가 행정수도 후속대책에 대해 국회합의를 존중하겠다고 밝힌 것이 충청권 주민들의 이같은 선입견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소속당인 한나라당에 대해서는 “행정수도 이전 후속대책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고 말한 뒤 “한나라당은 정부안에 상응하는 대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는 행정수도 이전 계획의 원안에 가까운 후속 대책을 희망하고 있다”며 행정수도 후속대책과 관련한 한나라당 움직임에 강한 불만을 내비쳤다./박주성·구대서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