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선 3기의 두번째 조직개편안이 구체적인 내용을 드러냈다.
도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1개국을 분리하고, 4개과를 늘리는 한편 1개과 1개 사업소 8담당의 기능을 조정해 전체적으로 16개국·실, 65개과 275개 담당체제로 기구를 확대했다. 3급 부이사관 1자리, 4급 서기관 2자리, 5급 사무관 7자리가 늘어난다.
도가 28일 발표한 조직개편안을 보면 건설교통국을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으로 분리해 1개국을 늘렸다.
건설교통국은 대중교통운영개선과와 재난민방위과를 신설, 기존의 교통정책과, 광역교통기획단, 건설계획과 등과 함께 5개과로 운영한다. 도시주택국은 기존의 과들이 소속만 바꿔 결과적으로는 교통·재난관련 분야가 강화됐다.
과학기술기업지원과는 중소기업지원과와 첨단산업지원과로 분리하고, 평택항개발지원사업단을 해체해 평택항만공사가 관련 업무를 맡도록 했다.
보건복지국내에 있던 노인장애인복지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나눠 보건복지국 내 서기관 자리를 1자리 늘렸다.
여성정책국은 가족여성정책국으로, 2청 여성국을 가족여성정책관으로 바꾼뒤 각각 가족정책담당, 보육지원담당을 신설했다. 기존의 사회복지과내에 있던 가정복지담당업무는 아동업무만 남기고 가족정책담당으로 넘어간다.
올해 가족중심의 도정방침이 반영된 것이지만 여성계가 반발하고 있는 부분이어서 도의회의 승인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기획관리실내에 있던 혁신분권담당관은 자치행정국으로 소속을 옮기고, 기존의 균형발전 업무는 앞으로 경제항만과에서 하고 혁신분야를 보강해 혁신·분권업무만 집중적으로 하게된다.
그동안 문화정책과에 있던 문화재담당은 관광과로 옮기고 문화정책과에는 새로 영어마을 전담팀을 두었다.‘경기방문의 해’와 맞물려 문화재를 관리치원이 아닌 관광자원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다음달 5일 도의회를 통과하면 시행된다.
도의회가 요구한 입법정책지원실은 도가 지난4일 행자부에 증원승인요청을 했으나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반영되지 않았다./송명희기자 thim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