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일주일 앞으로 임박해오면서 전 공직기관에 대한 전방위 ‘암행감찰’이 펼쳐지고 있어 인천지역 공직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인천시는 28일부터 설 연휴가 끝나는 내달 12일까지 보름간을 설연휴 공직기강 점검기간으로 정해 감찰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설 연휴에 정기인사까지 겹쳐 일선 인·허가 민원부서 및 예산집행 부서에 대한 민원인들의 내방이 부쩍 늘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시 감사관실은 5개 조 21명의 특별감사반을 편성, 10개 군·구 및 시 산하 전 사업소, 외청을 대상으로 입체적인 감사활동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중점 감사대상은 업무와 관련한 금품수수 행위 및 변칙적인 예산 지출, 설 연휴를 틈탄 직무태만 및 유기하는 행위 등이다.
 이에 앞서 감사원과 국무총리실, 부패방지위원회, 행정자치부 감사반 등 행정 사정기관도 별도의 암행감찰반을 인천에 파견, 비리 의혹이 있을 수 있는 관계 공무원들에 대한 밀착 감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 공무원은 “최근 저녁에 한 식당에서 모임을 갖다가 정부의 암행감찰반으로 보이는 사람이 식당주인에게 모임의 성격과 나에 대한 신원을 확인해 간 적이 있어 당황했다”며 “때가 때인 만큼 행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공무원들의 근무의욕을 감안, 일단 복무 감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그러나 비위 사실이 적발되면 규정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된다”고 경고했다.
 /박주성기자 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