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완공될 군포쓰레기소각장의 주연료인 LNG공급과 관련, 배관공사비 부담을 놓고 수개월동안 시행사인 주공과 공급사인 (주)삼천리간 이견으로 소각시설공사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됐으나 군포시의 끈질긴 중재로 최근 청정연료사용이 가능케 됐다.

 17일 시와 주공, (주)삼천리 등에 따르면 현재 전체 공정의 60%를 보이고 있는 소각시설의 연료공급설비가 LNG를 사용토록 설계돼 있으나 시청앞 한국통신기점에서 3.3㎞구간에 약 9억원의 배관공사비를 부담하게 돼 주공과 삼천리간 마찰로 LPG와 백등유 등으로의 대체를 검토해 왔다.

 삼천리측은 경기침체로 인한 투자재원 확보의 어려움과 예상관로주변에 대한 향후 수요처가 전무한데다 이 시설이 소각장 전용공급시설로서 투자비과다로 인한 타당성이 결여돼 전액 부담 시공의 어려움을 주장해 왔다.

 그러나 주공측은 난관에 부딪히자 지난 8월부터 시측에 LNG수용 여부파악과 이의 중재를 요청했으며 시가 이들 업체를 상대로 공공시설임을 감안, 소각시설공사의 차질우려와 LPG대체는 청정연료사용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반발 등 민원을 야기시킬 뿐 대안이 될 수 없다며 공사비분담을 유도해 왔다.

 특히 시는 『경기도 도시가스 공급규정 제15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도시가스공급시 경제성이 희박할 경우를 대비해 공급회사는 수요자의 동의로 총공사비의 50% 이상을 공급회사가 부담해야 된다』는 원칙론을 내세워 최근 삼천리로부터 수요자인 주공이 50% 부담하는 조건부 약속을 받아냈다.

nsch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