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시민단체, 운영 문제 조속 해결 촉구
 안산지방자치개혁시민연대는 14일 시립올림픽기념관 내 수영장 위수탁계약문제에 대한 조속한 사태해결을 안산시에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감량과 아웃소싱, 공공시설물의 민간위탁은 바람직하며, 시 역시 이에 따라 근로자시민문화센터, 감골도서관 등에 대해 민간위탁을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시가 이용자 감소로 연간 수억원의 적자가 예측되는 올림픽수영장을 갑자기 직영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납득할 수 없고 의도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민선3기 이후 시 산하 각종 시설물에 대한 책임자 임명과정에서 시장과의 친소관계에 따라 결정된 반 지방자치적 행태가 되풀이 됐다"면서 "이번 사태가 안산시장의 정치적 의도에 따른 것이 아니길 기대하며 조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산YMCA도 성명을 통해 “지난 9년간 올림픽수영장을 위탁운영하면서 한푼의 보조금도 없이 재정적 안정은 물론 월평균 2천500여명의 회원을 유지하는 등 생활체육공간으로 육성시켰다”며 “그러나 시는 부당한 사유를 들어 위수탁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했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YMCA는 특히 “이번 계약해지 이면에는 그동안 종합운동장 건립, 경정장 유치, 영화세트장 유치 등 시의 주요 정책에서 입장을 달리해 온 YMCA와 시민단체에 대한 송진섭 시장의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YMCA는 15일 한양대 문정희 교수의 시청앞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안산시의 부당성을 알리는 각종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초기시설자금 5천만원 미납, 특별감사 지적사항 불이행, 올림픽기념관 시설물 전체 통합 위탁 등을 이유로 안산YMCA와의 위수탁계약을 해지했다.
지난 96년 3월 준공된 안산올림픽기념관은 528석의 공연장과 회의실, 전시실,테니스장, 체육관, 헬스장, 수영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이중 수영장은 길이 50m,너비 25m, 10레인의 국제규격이다./안산=안병선기자 b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