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백은기 감사관이 14일, 지난달 안상수 시장에게 전달된 출처불명의 2억원이 든 굴비상자 사건과 관련, 본질이 왜곡되고 있는 수사관행과 추측성 보도에 의존하고 있는 언론에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
 백 감사관은 이날 ‘감사관의 입장’이란 성명을 통해 “클린센터는 깨끗한 공직자상 구현을 위해 금품을 받은 공무원 스스로가 자진신고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인 만큼 신고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신변이 보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백 감사관의 주장은 안 시장이 2억원이 든 굴비상자를 확인하자마자 신고했는데 오히려 의혹의 대상이 되고 수사대상에 오른 데 대한 불쾌감의 표현으로 보인다.
 백 감사관은 경찰의 수사방향에 대해서도 “경찰이 확인되지 않은 심증과 추측만으로 인천시에 50억원이상의 관급공사 발주현황과 3년치 도시계획위 회의결과 등 무리한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그는 “안 시장이 클린센터에 신고한 본질은 도외시한 채 온통 제공자에 관심이 모아져 시장은 물론이고 주변 인물과 확인되지 않은 업체들까지 끼워 맞추기식 추측성 보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경찰과 언론의 무책임한 관행과 무차별적인 추측보도로 신고자인 안 시장과 그의 여동생이 마치 피의자인 양 오인되고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정도를 넘어서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는 “사건의 본직이 왜곡돼 공직이 마치 금품을 수수하는 범죄집단으로 매도당하는 상황에서 클린센터 운영이 필요하겠느냐”며 부패방지위원회에 클린센터 폐쇄를 포함한 제도개선 및 보완을 강력 촉구했다. /박주성기자 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