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결의문 정부에 전달키로
 인천시의회는 선박운행의 안전성 여부를 둘러싼 논란으로 제동이 걸린 제2연륙교 건설사업과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 인천시 및 정부측에 전달키로 했다.
 시의회는 17일 오후 시의회 상임위원장단과 도선사협회 이귀복 회장 및 인천항만발전협의회 송완섭 사무처장,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연륙교 문제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논란의 조기종식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키로 했다.
 결의문에는 제2연륙교 교각폭이 정부의 방침대로 700m로 건설될 경우 인천항의 운영효율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담아 정부측 계획과 ‘제2연륙교 관련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주장하고 있는 1천m 교각폭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재차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시의회는 이날 시민단체 및 범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18일 안상수 시장에게 인천시와 시민단체, 시의회가 공동으로 기금을 조성, 제2연륙교의 안전성 검증 용역을 발주할 것을 제안키로 했다.
 또 간담회 참석자들은 “부산과 광양만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항만이 경제자유구역 내에 포함된 점을 들어 경제자유구역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인천항도 경제자유구역에 포함돼야 한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이 점도 정부측에 강력 건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간담회에서 박승숙 의장은 “교각폭을 둘러싸고 정부측과 범시민대책위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어느 쪽이 바람직한가는 속단키 어렵다”면서 “안전성 검증을 위해 각 기관이 공동 노력을 기울이는 것 만이 논란을 조기에 종식시키는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귀복 회장은 “정부의 계획대로 제2연륙교가 건설된다면 인천항의 운영효율이 크게 낮아져 선박들이 다른 항구로 돌아설 것”이라며 “이는 그동안 인천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을 볼 때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거듭 강조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조만간 긴급 의원총회 및 운영위를 열어 제2연륙교 교각폭 안전성 논란을 조기 종식키 위한 방안을 논의한 뒤 본회의를 속개, 결의문을 채택키로 했다. /박주성기자 jspar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