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녹지 확충 보상비만 수백억
 경기도가 추진중인 ‘푸른경기’ 조성사업이 재원난으로 가시밭길이다.
도내에 계획돼 있는 도시공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보상비만 수백억원이 소요될 전망이어서 공원조성 차질이 우려된다.
17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도시계획시설상 공원으로 지정돼 있는 면적은 164.8㎢, 녹지로 결정된 면적은 15.2㎢이다.
그러나 이들 공원·녹지로 지정된 땅 중 대략 전체 면적의 20∼25%는 사유지여서 공시지가 기준으로 환산하더라도 보상비만 수백억여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공원 등으로 지정된지 10년이 지나도록 사업추진이 안되는 공원도 상당수에 있는 등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도시계획시설상 공원으로 지정된 면적 가운데 도시공원으로 조성된 면적은 48.8㎢로 29.6%에 불과하다.
미조성 공원 510여곳 가운데 절반이 넘는 300여곳이 지정된지 10년 이상 경과하는 등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녹지로 지정된 986곳(15.2㎢) 역시 조성이 완료된 곳은 651곳(8.8㎢)으로 나머지 310곳(6.4㎢)은 아직도 사업착수 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미집행된 도시공원 및 녹지 조성률을 높이기 위해 일부 시·군에는 도비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이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도는 지난 한 해 동안만 안양시민공원, 김포 걸포 중앙공원 등 도내 9건의 공원·녹지조성사업에 64억원을 지원했다.
한편 지난해말 현재 도내에 조성된 도시공원은 1천441개, 44.2㎢ 로 1인당 공원면적은 4.7㎡ 로 도시 공원법 시행규칙에 명시돼 있는 1인당 도시공원 면적기준 6㎡에 크게 못미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해당 시·군을 대상으로 서둘러 공원을 조성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나 사업비 과다 등을 이유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선택적 집중 지원을 통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