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기초지자체의 절반에 가까운 13개 시·군이 의무설치 시설인 청소년 수련관을 마련하지 않아 이 지역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차별을 받고 있다.
반면, 성남, 부천 , 안양 등 재정자립도가 비교적 높은 지자체 가운데에는 이미 설치된 수련관 이외에 추가시설 설치에 나선 곳도 있어 청소년 지원에서도 지자체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17일 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현행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보호와 활동 지원, 청소년 복지증진을 지자체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해마다 청소년육성에 관한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는 한편 생활권내에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수련관)을 의무적으로 설치,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수원의 경우 지난 2000년 ‘청소년문화센터’를 설치하고, 시설관리공단이 문화강좌, 스포츠, 동아리, 인터넷방송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곳은 주말과 휴일에는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청소년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하지만 지금 공사가 진행중인 용인, 시흥, 포천, 의왕 등 4개 지자체를 포함해 도내 17개 시·군에는 수련관이 없어 상대적으로 이지역 청소년들은 시설이나 활동지원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광명, 화성, 오산, 파주, 이천, 광주, 안성, 하남, 여주, 양평, 동두천, 가평, 남양주 등이 그 곳으로 대부분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이다.
반면 재정자립도가 90.1%로 도내에서 두번째로 높은 성남의 경우 이미 2곳의 수련관을 운영하고 있으면서 3번째 수련관을 짓고 있는 중이다.
부천과 안양도 두번째 수련관 개관을 위해 한창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수련관 설치는 토지매입비까지 포함하면 100억원대가 넘는 대형공사”라며 “2007년 이후로 수련관 설립추진계획을 세워 놓고 있지만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에서 쉽게 추진하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송명희기자 thimble@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