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국회에서 심의중인 추경예산안은 3당 정책위의장들의 합의를 존중, 임시국회 회기내 처리토록 노력하고 정부가 재제출한 17개 규제개혁 법안은 각 상임위에서 재심의 처리키로 합의했다.

 국민회의 손세일, 자민련 강창희, 한나라당 이부영 총무는 22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야총무회담을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총무회담에서 합의된 국회 정치구조개혁특위 활동시한을 올 연말까지 연장키로 한 사항은 국민회의 지도부가 긴급 당 3역회의를 열어 수용을 거부함에 따라 사실상 백지화됐다.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3역회의를 마친 뒤 『국회 정개특위 활동시한인 5월말까지 정치개혁 작업 노력을 최대한 경주한다는 게 우리 당의 변함없는 당론임을 재확인했다』며 『사전논의가 없었고 총무의 착각에 의한 것으로 결론지었다』고 발표했다.

 3당 총무들은 또 「국회 529호 사건」으로 그동안 파행 운영돼 온 국회 정보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으며 원만한 국회운영을 위해 서울 송파갑과 인천 계양ㆍ강화갑 재선거를 늦어도 내달 29일까지는 실시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외에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행정자치위, 노사정위원회 설치법은 환경노동위, 「제주4ㆍ3사건 진상조사특위」 구성 청원은 운영위에서 각각 심의, 처리키로 합의했다.〈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