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정국 대처를 둘러싼 민주당의 내분이 2차 분당론으로까지 번지면서 수습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조순형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22일 탄핵정국 정면돌파 방침을 재확인한 데 이어 이날 저녁 긴급 중앙위원회의를 열어 조 대표에게 전권을 위임하는 비상대책위를 구성, 당을 선거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설 훈, 정범구 의원 등 탄핵철회와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해온 소장파 의원들은 “조 대표가 버틴다면 분당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수도권 소장파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세 확산을 시도하고 ‘개혁민주당’이라는 새 당명까지 제시하고 나섰다.
 설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분당 가능성에 대해 “조 대표가 끝까지 버틴다면 그 방법밖에 없지 않느냐”면서 “극단적인 방법이라도 동원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소장파 의원들의 세 확대 시도가 실패할 경우 일부 의원들이 탈당하는 수준에서그치겠지만 호남권 소장파 의원및 수도권 공천자들이 가세할 경우 민주당은 제2차 분당 사태를 맞아 총선을 정상적으로 치르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한화갑 전 대표가 이날 저녁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수도권및 호남지역 소장파 의원 20여명과 회동을 갖고 당의 진로와 비상대책위 구성문제, 조순형-추미애 역할 교대론 등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또 소장파 의원들이 최근 상임중앙위원을 사퇴한 추미애 의원의 합류를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추 의원은 외부와의 연락을 끊은채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사태전개에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이에 맞서 조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소장파 의원들의 움직임을 비난하고 탄핵정국을 정면돌파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 대표는 “탄핵철회는 무책임하고 기회주의적인 행태”라면서 “탄핵의 결과에 대해서는 총선에서 심판받고 책임지면 된다”고 말했고, 김경재 상임중앙위원은 탄핵반대 의원들의 탈당도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함께 민주당 일각에서는 17대 총선이 노무현 대통령 재신임과 탄핵문제로 인해 본질이 왜곡되고 있어 불참하는게 낫다는 ‘총선 회의론’이 제기됐고, 김경재 위원은 탄핵에 찬성하는 제 정파의 연대론을 제기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