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대 총선에 임하는 경기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이 급격한 요동현상을 보이면서 총선현장의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지역정가 및 전문가들은 탄핵안 정국이 계속되면서 시민단체들의 움직임이 활기를 띠고 있는데다 보수와 개혁세력간의 기 싸움으로 전개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총선이 한나라와 우리당 양당 구도로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15일 지역정가 관계자들에 따르면 탄핵안 가결 이후 한나라와 민주당 일부 당원들의 자당 후보들에 대한 표심이 급속도로 냉각되면서 각종 언론매체들의 여론조사 결과 추이가 종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와함께 일부지역에서는 탄핵안 가결에 불만을 가진 일부 당원들이 탈당을 결의하는 등 더욱 심각한 분열상을 보이고 있다.
부천시 류재구 의장을 비롯 민주당 소속 8명의 의원들이 15일 탄핵안 가결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새로운 정치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민주당을 탈당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집단 탈당했다.
한나라당도 모 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도내 지역별 후보자 여론조사에서 자당 후보들이 예상과 달리 불리한 결과로 이어지자 당황해 하며 당원들의 표심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우기 그동안 잠잠하던 경기·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의 활동이 최근 활발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도 한나라, 민주 양당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기총선시민연대는 15일 회의를 열고 낙선운동 대상자 확대 선정에는 신중을 기하겠지만 ‘탄핵무효 부패정치척결’을 위한 집회를 지속적으로 실시 하기로 결의하는 한편 오는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천지역 한나라, 민주당 총선 후보 전원을 낙선대상자로 선정, 강력한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지역정가 관계자들은 각 당의 분열양상이 지속되고 보수와 개혁세력간 대결구도로 전개될 경우 도내에서는 17대 총선 후보중 현역의원이 타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한나라와 우리당 양당구도로 전개될 것으로 보고있다.
수원지역 한나라당 A후보는 “앞으로 한 달여 남은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표심향방이 어떻게 전개될 지는 아직 예단하기 이르나 총선현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며 “현재의 보수와 개혁세력간 대결구도가 굳어질 경우 양당구도로 진행될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총선특별취재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