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의 국회 가결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고조되면서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정국이 크게 흔들리고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민련 등 3야(野)는 거센 ‘탄핵 역풍’에 곤혹스러워 하면서 ‘반노’ 세력의 결집을 촉구하고 나서는 한편, 고 건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적극적 협력을 약속하는 등 정국불안 책임론을 불식하는데 주력했다.
 그러나 탄핵안 가결 이후 민주당은 ‘지도부 퇴진론’이 불거지고 있고, 한나라당도 전대 연기를 둘러싼 논쟁이 가시화되는 등 내홍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개헌 추진과 총선 연기론’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탄핵무효’를 주장하는 시민, 사회단체들의 저항이 거세지면서 14일에도 녹색연합과 참여연대, 민주노총 등 5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탄핵무효 범국민행동’ 주최의 대규모 도심 촛불집회가 서울 광화문을 비롯한 전국에서 개최되는 등 국민저항도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이날 “노 대통령은 스스로 탄핵받아야 할 일을했기 때문에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것”이라며 “진보세력의 가면을 쓴 노무현 정권과 사회단체를 위장한 급진세력이 한 깃발 아래 결탁, 중도보수 세력을 파괴하려는 절체절명의 위기”라며 ‘건전시민의 대동단결’을 촉구했다.
 민주당 조순형 대표는 최근 탄핵안 가결 이후 일부 방송 보도에 대해 “언론이 사회공기의 사명을 망각하고 불공정 편파보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당지도부와 함께 방송 3사를 항의 방문했다.
 앞서 최, 조 대표와 자민련 김종필 총재는 13일 모임을 갖고 오는 18일 임시국회를 소집해 고 대행으로부터 국정보고를 청취한 뒤 국회 차원에서 고 대행의 국정수행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 채택을 추진키로 했다.
 또 야3당 대표는 17대 총선은 오는 4월 15일 예정대로 실시키로 재확인하고, 고총리의 권한대행 기간에는 개헌논의를 일절 하지 않기로 하는 등 탄핵안 가결 이후의 정국불안을 불식시키는데 주력키로 했다.
 그러나 야권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 탄핵을 통해 대통령제의 폐해가 극명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하면서 4.15 총선을 연기하고 분권형 대통령제 또는 내각제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동영 우리당 의장은 “총선이 연기된다면 제2의 충격이고, 개헌논의는 정국을 안갯속으로 끌고 들어간다”며 “야권이 총선 일정을 연기한다든가 개헌일정을 끼어 넣는다면 단호히 분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탄핵소추안 가결의 위헌, 불법적인 요소를 회복시키는 것을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하겠다”며 “장외투쟁은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