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대북교류권역, 생태환경권역, 지식기반서비스권역, 지식기반제조권역, 해양물류권역 등 5대 권역별 특화발전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정식 안양대 도시정보학과 교수(전 국토연구원장)는 12월 30일 아주대 율곡관에서 한국 NGO학회가 주최한 ‘지역혁신과 경기도 균형발전전략 세미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김포, 파주, 연천, 포천, 동두천, 양주 등 6개 시·군을 대북교류권역으로 묶어 접경지역 계획에 의한 체계적인 개발과 접경지역을 수도권 규제권역에서 제외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개정을 촉구했다.
 주요 발전전략으로는 대북교류 활성화를 통한 남북경제협력단지 및 외국인전용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기반을 조성하고 수도권 순환고속도로 및 고속·간선도로 확충과 경의선, 경원선 복원을 통한 연결인프라 구축 및 김포∼파주∼포천을 잇는 지식기반산업벨트를 조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하남, 광주, 가평, 여주, 남양주, 양평 등 6개 시·군은 생태환경권역으로 묶어 남한강과 북한강을 중심으로 한 수변문화벨트와 광주 양평을 중심으로 한 주거·휴양벨트, 생태공원특구, 호수특구, 휴양림특구, 원예농업특구 등을 지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또 지식기반서비스권역에 부천, 고양, 성남, 광명, 의왕, 안양, 과천, 구리, 군포, 의정부 등 10개 시·군을 포함해 안양 지식산업센터와 과천 테크노밸리, 판교 벤처밸리를 연결하는 첨단 테크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양 국제전시장과 관광숙박문화단지의 조기 건설을 통해 물류·관광 중심지로 육성하고, 고양·의정부의 대학연구단지와 구리 테크노밸리를 연결하는 지식기반서비스 벨트 형성을 주창했다.
 그는 또 수원, 오산, 용인, 이천, 안성 등 5개 시·군을 지식기반제조권역으로 설정, 나노기술 관련 연구기관 및 기업의 집적화를 통해 나노 테크노밸리를 구축하고, 화성·용인·이천을 연결하는 반도체 밸리 조성을 권장했다.
 이와 함께 시흥, 안산, 평택, 화성 등 4개 시·군을 해양물류권역으로 묶어 평택항 배후지 개발 및 관세자유구역 지정 등으로 평택항을 대중국교역의 전진기지와 동북아시아의 종합물류 중심 항만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안산·화성의 자동차 연구단지와 시흥을 연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벨트를 조성하고, 화성과 안산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테크노밸리와 생명공학 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경기시민사회포럼 한옥자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지역 NGO가 지역혁신과 균형발전전략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행사로 평가됐으며, 강병수 교수(충남대 지역개발학과), 이원희 교수(한경대 행정학과), 노성호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원 등이 토론자로 나서 지역혁신을 공간적 범위를 벗어나 기능별 클러스터로 형성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변승희기자> captai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