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구도심 등 기성시가지를 도심대생활권과 동북대생활권 등 6개 생활권으로 나눠 균형발전시키는 계획안을 내놨다.
 시는 30일 시청 소상황실에서 가진 구도심 재생방안 보고회에서 구도심권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기 위해 내항 및 인근지역 정비를 통한 친수공간 대폭확보와 시가지내 공업기능 이전 및 노후주거지역내 기반시설 확충, 문화도시기반 조성 등 시민생활여건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 따르면 도심대생활권(중·동·남구 및 남동구 북측)을 문화 및 상업중심으로 정비키로 하고, 이를 위해 북성·만석지구의 친수공간 조성 및 문화기반 구축과 용현·학익지구의 도시환경 정비, 도화동 준공업지역 등 주공혼재지역 정비, 인천대 이전부지를 활용한 도심문화공간 확충, 월미관광특구의 숙박기능 입지 등을 위한 용도변경 등을 제시했다.
 또 동북대생활권(계양구, 부평구)을 문화 및 주거도시로 조성키로 하고 삼산3지구를 관광·문화기능으로 계획적 관리 유도와 개발제한구역일부를 대중골프장 등 여가공간으로 조성, 불량주거지역인 효성지구 등 주거환경 정비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서북대생활권(서구)을 쾌적한 환경의 주거도시로 조성키로 하고 남부대생활권(연수, 남동구 남측)은 유원지와 연계된 관광도시로, 강화중생활권은 역사·문화와 연계된 관광지로, 옹진중생활권은 해양형 관광지로 각각 육성·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세부계획수립을 위한 T·F·T를 구성, 상반기에 계획안 수립과 대시민 토론회를 거쳐 오는 6월쯤 추진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공업지역의 침체와 시가지 노후화로 상주인구가 감소하는 등 장래 발생할 수 있는 구도심과 신도심간의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계획안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장지돈기자> jeedo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