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감사 결과 문서 유출을 둘러싼 한나라당 내부 갈등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최병렬 대표가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당무감사 자료는 공천자료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진상조사위를 즉각 가동, 진상규명 및 징계작업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의원들의 반발은 사그러들 줄 모르고 확산되고 있다.
 지도부는 의원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고 당내는 사실상 ‘무정부상태’와 같은 혼돈에 빠지는 등 지난 97년 창당 이후 최대의 위기국면을 맞고 있다.
 특히 서청원 전 대표와 신경식 하순봉 의원 등 이회창 전 총재 핵심측근 등 비주류측 10여명은 이날 낮 대책모임을 갖고 최 대표 사퇴요구 서명작업에 착수, 주류-비주류간 본격 대결을 예고했다. 일부에선 분당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30일 오전과 오후 연이어 소집된 의원총회에서 일부 의원들은 이번 당무감사 결과 문서를 ‘살생부’로 규정하고 “정치적 학살행위”라고 주장하며 지도부 퇴진, 비상대책위 해체, 지금까지 추진된 공천작업 백지화 등을 요구하고 나고 지도부를 곤혹스럽게 했다.
 이들은 “작성과정부터 많은 문제점이 보이고 의도된 배경이 있는 기획작품”이라면서 “특정계파를 제거하고 영남을 대거 물갈이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의원들간에 인신공격성 공방도 벌어졌다. 정형근 의원은 당내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소장개혁파의 대표주자격인 남경필 의원을 ‘오렌지족’으로 몰아세우고 부친의 축재의혹을 제기하며 당내 물갈이 주장세력에게 역공을 가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총선을 코 앞에 둔 입장에서 엄청난 충격을 준 것에 대해 당 대표로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사과하고 “이제 화를 좀 삭여달라. 책임질 것을 책임지고 정리하겠다”며 달랬으나 의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