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관, 학 대중교통위 구성, 2개시 선정
 <속보>경기도는 버스노선체계 합리화,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해 도입을 검토해온 ‘버스노선 공영제’<본보 11월14일자 1면>를 내년 10월 2개 시 지역을 선정, 우선적으로 시범 실시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버스노선 공영제는 전 버스노선을 행정기관에서 관리하며 각 노선마다 입찰을 실시, 운수업체에 해당 노선 버스운행을 위탁하는 제도로 행정기관에서 운행수익금 전액을 관리하는 대신 버스업체는 행정기관에서 운행에 따른 예산을 지원받는 제도이다.
도는 이 제도의 도입을 위해 내년 6월까지 세부 추진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과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어 민·관·학이 참여하는 대중교통위원회를 구성한 뒤 2개 시를 선정, 같은해 10월부터 노선 공영제를 시범실시할 예정이다.
시·군에 설치될 예정인 대중교통위원회는 공영노선의 버스운행업체 선정, 요금조정, 노선체계 변경, 버스서비스 평가 등을 심의, 결정하게 된다.
도는 시범실시 결과를 정밀 분석한 뒤 도내 전역으로 확대할 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버스 노선 공영제가 시행되면 공공성과 효율성 중심의 합리적인 노선체계 개선으로 불합리한 노선 개편이 이뤄지는 한편 실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 및 제공으로 편리한 대중교통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변승희기자> captai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