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의 5월 전당대회 연기가 기정사실처럼 알려지고, 여기에 국민회의와 자민련간 통합을 포함한 정계개편 시나리오까지 가세해 정치적 논란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자 청와대가 조기 진화에 나섰다.

 이는 전당대회 연기 문제가 국민회의 설 훈 기조위원장의 내각제 개헌 연기 및 국민회의, 자민련간 통합 촉구 발언과 맞물려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정길 정무수석은 전당대회 연기문제와 관련, 11일 김대통령에게 당무보고를 한 조세형 총재권한대행과 김대통령간 대화를 소개하면서 정치적으로 전혀 다른 뜻이 없음을 강조했다.

 김수석은 조대행이 『지구당개편대회를 진행하면서 전당대회를 준비중』이라고 보고하자 김대통령은 『의원정수를 줄이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등의 선거법 개정이 이뤄지면 지역구가 달라지는데, 그러면 전당대회 불과 몇개월후 다시 전당대회를 치르는 일이 있지 않겠느냐』고 물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김대통령은 전당대회 「연기」의 「연」자도 꺼내지 않았다』며 『전당대회 준비도 하면서 공동여당부터 선거법 등의 단일안을 서두름으로써 빨리 정치개혁 입법을 하라고 지시한 것일 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선거법 협상이 지연돼 5월 전당대회가 늦어지더라도 당헌당규에 허용된 범위 이상 연기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수석은 또 『정치개혁 입법이 상당히 늦어질 것으로 판단되면 일단 전당대회를 치르고 연말에 다시 여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설 훈 기조위원장 발언 파문에 대해 김수석은 12일 아침 설위원장 및 한화갑 총무와 각각 전화한 사실, 김대통령으로부터 설위원장에게 주의를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일 등을 소개하면서 설위원장의 발언이 사견임을 강조했다.

 김수석은 특히 『국민회의와 자민련간 통합문제는 대통령의 의지와 전혀 관계 없다』면서 『박준병 자민련 사무총장과도 통화해 사견이므로 더 이상 양당간 논란의 초점이 안됐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으며 자민련측도 크게 문제삼지 않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