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등 서해5도서를 비롯, 인천 일부 도서 지역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 30%지원을 이끌어 낸 김필우의원(한·옹진2)은 그 공을 관계 공무원과 동료의원들에게 돌렸다.
 지난해 7월 백령도 등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과다 문제를 첫 거론한 뒤 1년3개월만에 전국 최초로 지자체에서 서해5도서 등 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이라는 결실을 맺었지만 그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해상교통문제를 육상교통과 같이 인식, 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문제 해결에 나선 공무원과 조례안 발의 및 통과에 협조해준 동료의원 덕분이라는 것이다.
 김의원은 지난해 7월 23일 건설교통국 업무보고에서 이 문제를 첫 제기했다고 한다.
 “서해5도서 접경지역 주민 여객선 운임이 시내버스 및 지하철 요금의 58배인 3만5천원에 이르고 있다. 시내 버스 및 인천 지하철에 연간 수백억원을 지원하듯이 도서 주민에게도 형평에 맞게 여객선 운임을 지원해 달라고 줄기차게 요구했습니다”
 당시 김의원의 도서 주민 여객선 지원 질의에 담당 국장은 자료준비 시간을 달라며 답을 회피했으나 서해5도서 주민의 정주의식 고취와 삶의 질 향상차원에서 여객선 요금을 대중교통요금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정책추진에 동감하게 됐다.
 백령도 출신으로 서해 5도서 주민의 과다한 여객선 운임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선거공약으로 제시한 김의원은 이 문제에 끈질기게 매달려 시로부터 ‘서해5도서 여객운임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용역’을 끌어냈다.
 그는 지난 10월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서해 5도서 여객선 운임지원조례안’을 마련, 25명의 의원 서명을 받아 제117회 임시회에 상정했다.
 그러나 건설교통위에서 지금까지 처리해왔던 서해5도서 여객선 운임 문제는 올해 1월 해상교통 업무가 건설교통국에서 공항항만물류국으로 업무가 이관돼 조례안 심사 소관 상임위 배정 및 서해5도서외 지역 도서 주민의 형평성 문제를 놓고 논란을 빚어 조례안 자체가 부결되거나 보류될 위기에 빠졌다.
 산업위의 조례안 심사에서 위원들간 논란을 빚자 의장이 중재자로 나서 서해5도서 외에 두번 이상 배를 갈아 타야하는 도서지역( 덕적도 부속도서 등)을 포함하자는 중재안이 마련돼 어렵게 조례안이 상임위를 통과했다.
 당초의 조례안이 변질된 것에 대해 약간의 아쉬움을 표시한 그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임기내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1만원대 달성을 비롯, 도서 지역의 각종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순열기자> syyang@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