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남경필(수원 팔달)·안상수(과천·의왕)·오세훈(강남을)·원희룡(양천갑) 의원 등 소장파 의원 4명이 2일 SK비자금 파문에 대한 사과와 재창당 수준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며 지구당 위원장직을 동반사퇴했다.
 이같은 한나라당 소장파들의 움직임은 불법 대선자금 사건에 대한 사과의 뜻과 함께 내년 총선에서의 인적쇄신에 대한 소장파의 추진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 당내 확산 여부와 정치개혁 논의 방향에 대한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이번주중 미래연대, 쇄신모임 등 자체 모임을 갖고 위원장직 추가 사퇴 및 당 개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이번 위원장직 동반사퇴가 당내 인적쇄신논란으로 발전될지 주목된다.
 이들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김영일 전 총장, 최병렬 대표, 이회창 당시 후보가 불법 대선자금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했지만 어찌 그분들만의 잘못이겠느냐”며 “책임을 나눠갖는 한나라당 소속 지구당위원장으로서 국민앞에 엎드려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들 소장파 의원들은 또 “한나라당이 재창당 수준의 인적쇄신을 통해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버림을 받을 것”이라며 “지구당위원장이라는 기득권을 포기하고 당의 인적쇄신과 정치자금법 개정 등 정치개혁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깨끗하고 능력있는 인물들로 한나라당을 재구성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며 “한나라당 소속 지구당위원장 모두 위원장 사퇴에 동참하고 혁명적인 당 쇄신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오세훈 의원은 인터넷을 통해 지구당 위원장직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중앙당의 최소화, 다시 말해 원내정당화가 지금 당장 이루어져야 한다. 중앙당이 홍보와 정책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슬림화’되어야 만이 이를 유지하는 비용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며 이를 전제로 조직관리를 위한 지구당과 시·도지부도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소장파 의원들이 SK비자금의 불법 대선자금 유입에 대한 책임 통감과 함께 인적쇄신을 요구하며 지구당위원장직을 동반사퇴함에 따라 내년 총선을 앞둔 당내 물갈이 논란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변승희기자> captain@incheontimes.com